I HOME > 클리닉/검사 > CT/MRI 검사
CT/MRI 검사
CT와 MRI는 정밀한 영상을 촬영하여 인체 내부의 장기나 뼈를 살펴 환자의 질환을 진단하는 의료기기기 입니다.
아라한국병원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를 위해 CT와 MRI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관련 검사는 의사의 판단하에 결정됩니다.
█ CT
X선을 이용하여 인체의 단층영상을 촬영하는 장치로 단층영상촬영이라 부릅니다.
인체에 투과된 X선을 컴퓨터로 분석하여 재구성, 가로 단면 영상을 얻거나 3차원적인 입체영상을 얻는 영상진단방법입니다.
인체의 대부분 질병이 검사 대상이 되며 폐, 간, 위, 뼈 등에 발생하는 종양이나 외상 질환을 검사합니다.
기존 X선 촬영이나 초음파와 비교하여 선명한 단면 영상을 얻을 수 있고 뼈의 미세 골절, 석회화된 병변 등은 MRI보다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 MRI
방사선 대신 강력한 자기장을 발생시켜서 인체의 단층영상을 촬영하는데 자기장으로 구성된 원통안에서 고주파를 환자에게 쏘아 인체의 각 조직에서 나오는 신호를 영상화합니다.
가로뿐만 아니라 세로, 정면 단면도 확인이 가능하며 자기공명영상촬영이라 부릅니다.
MRI는 CT와 달리 방사선 노출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뇌질환이 의심되거나 유방, 간, 난소 등의 연부조직에 발생한 암의 평가에도 유용합니다.
MRI는 CT에 비해 촬영시간이 길고 금속성 치아나 인공관절, 척추보형물 등이 있을 경우에는 진단에 방해가 되고 상대적으로 고가인 검사 방법입니다.
CT / MRI 검사시 주의사항에 따라 아래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 반드시 촬영 전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 환자가 임심, 수유,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조영제 투여에 따른 이상 반응이 발생하거나 발생 이력이 있으신 경우
- 인공심장박동기, 심장충격기 등의 의료기기를 몸에 이식한 경우
- 폐소공포증이 있는 경우